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장덕천의 시정브리핑

내곁의 시장 장덕천의 시정브리핑

월 2회 정례적으로, 시정 전반에 대해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시정발전을 위한 시민고객 여러분의 고견을 기대합니다.
게시판명
[30호]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청춘도 노후도 부천이 돌봅니다.
담당부서 시장실 작성자 장덕천
작성일 2019-09-27 조회수 3618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청춘도 노후도 부천이 돌봅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방자치단체 이미지

대한민국은 2026년이면 65세 인구가 20%가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부천도 이미 2009년 노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노인인구 중 80세 이상의 노인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여 고령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비가 무척 필요한 실정입니다.

초고령사회가 아니더라도 노인 60%는 자신이 살던 곳에서 여생을 보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아픈 분은 아픈 대로, 건강하면 건강한대로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이나 지역에서 치료와 돌봄을 받고, 활동하기를 원합니다. 바로 이 점이 지역사회 통합돌봄이 지향하는 목표이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주거 아우르는 기반을 갖추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도 살기 편하고 지역이 노인의 삶을 응원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우리 부천이 차근차근 준비하고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보건·의료·주거 아우르는 31개 선도사업 추진 모두가 누리는 부천형 커뮤니티케어
부천형 커뮤니티케어 이미지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나이가 들어도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혁신적 사회 서비스입니다.

지난 4월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노인분야 선도도시로 선정된 우리 부천은 지역 내 다양한 분야와 협력하여 주민 중심의 보건-복지-주민 인프라 구축했습니다. 특히 10개 광역동을 중심으로 복지와 주민을 연결하는 지역중심의 컨트롤타워 체제를 마련하고, 100세 건강실·종합사회복지관을 광역동과 1:1 매칭하여 보건과 복지의 칸막이를 없앴습니다.

이렇게 구축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의료기관 퇴원 어르신에게 자택 방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으로 총31개의 사업을 추진합니다. 중앙연계사업(12개), 부천형 지역 자율포괄사업(8개), 부천형 재가 및 주거서비스 사업(11개) 등 부천시 거주 65세 어르신 중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00세 시대 중요한 정책 중 하나가 바로 어르신 복지 정책입니다. 새로운 부천의 7대 핵심정책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커뮤니티케어)은 주민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직접적 복지사업으로 복지 분야에 큰 획을 긋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은 2021년까지 부천형 모델을 개발하고 완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노인분야뿐 아니라 아동분야, 장애인 분야도 함께 커뮤니티케어의 씨앗을 틔워볼 생각입니다. 선도도시로서 큰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춘도, 노후도 부천이 돌봅니다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사업기간 : 2019. 6. ~ 12. ※ 시범사업 기간 2019. 6. ~2021. 5.(2년)

사업대상 : 99,519명(부천시 65세 이상 노인)※ 2track 운영

- track1 중점관리모델(모델 1,2,3) : 898명(의료급여, 요양병원 퇴원자, 장기요양등급외자A)
- track2 보편적 예방모델(모델 4) : 98,621명(65세 이상 노인)

선도사업 : 총 31개 사업

선도사업 내용

총사업비 : 39억18백만원 ※ 2019년 기준

첨부파일

목록

  •  
  •  

* 1,2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최대 1,200자)

  • 부천시청 작성자 : 이예솔
    작성일 : 2019-10-15

    좋은 정보입니다~

  • 작성자 : 정길종
    작성일 : 2019-10-04

    계획한대로 실천이 되길바라며 꾸준히 이어져서 적어도 노인분들 께서 외면받지 않는 노후를 보낼수 있도록 성공하는 사업이 되길 바랍니다.

  • 작성자 : 이용수
    작성일 : 2019-10-01

    노인복지과장님 화이팅 하세요.~~ 늘 부천시민과 어르신들의 건강 복지 관련해서 고민하시는 과장님 진심으로 최고입니다.

  • 작성자 : 남정이
    작성일 : 2019-09-30

    열심히 움직이는 부천시 공무원 세세한 부분까지 관심갖는 부천시 공무원 최고네요

  • 작성자 : 김선영
    작성일 : 2019-09-30

    서울에 살다가 얼마전 부천의 소사로 이사를 왔습니다. 저희 집주변은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이 되어 있어서 부천시의 행정이 처음엔 새롭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양시설 등은 잘 갖추어져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복지관, 노인회관, 예전 동사무소 등에서 하고 있는 어르신들의 건강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은 서울과 비교해서 턱없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도 다양하지 못하고, 강좌수도 부족해서 신청시에 당첨확률도 너무 낮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도 너무 적어서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아프신분들을 잘 돌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미리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도 같습니다. 남은 노후를 어르신들이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꼭 다시 한번 큰 틀에서 살펴봐 주세요

  • 작성자 : 엄금주
    작성일 : 2019-09-30

    시작이 반이듯 나의 노후를 맡길 수 있는 부천이 된다고하면 부천을 절대 안떠나겠지요ᆢ부천에 살기시작한지 39년차이지만 가끔부천은 사람이 많아 너무 복잡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힘드셔도 이일에 사명감을 가지고 헌신해해주셔서 청춘도, 노후도 믿고 맡길수 있는 커뮤니티도시로 성장발전한다면 부천에서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낼수 있으리라 기대가 됩니다. 부천시가 전국에서 으뜸가는 시민의 안식처로 자리잡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 부천시청 작성자 : 이승종
    작성일 : 2019-09-28

    적극 지지합니다. 대한민국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 부천시청 작성자 : 박양근
    작성일 : 2019-09-28

    돌봄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부천시청 작성자 : 유병기
    작성일 : 2019-09-27

    좋은 제도네요

  • 작성자 : 양창우
    작성일 : 2019-09-27

    몇해전 부천시 시립 요양원및 요양병원에 어머님을 입원시키려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양병원은 한참이나 기다려야했고, 요양원은 아예 기한없이 가다려야할 상황이었습니다.그래서 이것 저것을 캐물어보니 부천시 어르신들은 하냥 대기하고, 인근 서울시 강서구와 영등포구, 인천 연수구등에 거주하던 노인분들이 병실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것 입니다. 당시는 다니엘 병원이 위탁업체였으나 지금의 세종병원은 어찌 운영되는지 확인치 않았습니다. 부천시 시립요양원,병원은 무조건 부천시 어르신들이 우선적으로 입원해야 할 것 입니다. 이 점 확인하여 개선되어야 할 것 입니다. 수고하십시요~~~

  • 작성자 : 이 상현
    작성일 : 2019-09-27

    직장다니는 55세 가장으로서 치매어머님을 두고 회사 출근하는데
    정말 좋은 사업을 추진 하고 있어 매우 기쁘고 감사합니다
    시작하지 말고 투자비 하나하나 추진된 성과 등을 세밀하게 살피어
    좋은 결과가 지속되길 기원합니다

장덕천의 시정브리핑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